• HOME
  • 기프트 다팔어 BLOG

DSpace At EWHA: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에 관한 두 가지 연구

이는 대표적인 모바일기기인 스마트폰의 사용이 일상화되고 소비자의 모바일쿠폰의 사용도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종이쿠폰에 대한 태도와 사용태도가 현재의 모바일쿠폰의 태도와 사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쿠폰인 종이쿠폰에서 모바일쿠폰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요인과 그것의 선행요인들에 대한 연구이다. 첫 번째 논문인 종이쿠폰과 모바일쿠폰의 태도 및 사용태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연구의 목적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분류된 군집 별로 대표성을 갖는 대상에게 1:에이스 심층면접을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2. 회사는 본 조 제1항에 의한 고객의 정정 요청을 받는 날로부터 2주 이내에 해당 거래내역을 검토하여 고객에게 유선 또는 e-메일을 통해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립니다. 두 번째 논문인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된 이익, 위험, 가치, 태도와 사용태도에 관한 연구에 대한 목적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모바일쿠폰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모바일쿠폰 사용과 관련한 통제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모바일쿠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모바일쿠폰이 제공하는 금전적 절약이 크다고 인식하는 소비자일수록 쿠폰의 인지된 가치를 높게 인식하고, 이에 따라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설문 응답자들이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보다 모바일쿠폰 사용에 대한 태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앞으로 소비자들이 모바일쿠폰에 더 익숙해지고 모바일쿠폰 사용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성능위험은 모바일쿠폰이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제공하지 못하고, 신뢰할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다고 인식할수록, 모바일쿠폰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반대로 모바일쿠폰 사용이 소비자에게 기대한 만큼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인식할수록, 모바일쿠폰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모델을 통해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로서 기프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The earliest record of exchanging gifts is 700 years B.C., but perhaps there were gifts before that time. First, time-variant characteristics, the origins, and items to be exchanged as gifts were figured out by examining the existing literatures on gift giving situation in Korea. 1장 서론에서 문제제기, 연구목적 및 방법을 제시하였고,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본 논문의 배경과 관련된 구성개념들과 관계를 고찰하였으며, 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에서는 본 논문의 구성개념들 간 관계에 대한 가설과 모형을 설정하였고, 4장 연구조사방법에서는 구성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 그리고 표본자료의 수집방법의 제시, 5장 연구결과에서는 연구대상에 대한 선정과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경로분석을 통한 가설검정 결과를, 6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논의 및 결론을 기술하면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This dissertation consists of two essays, the first essay is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attitude toward coupon, attitude toward coupon usage behavior,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the mobile context and investig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subjective nor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usage attitude toward mobile coup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셋째, 모바일쿠폰 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 간의 관계 그리고 모바일쿠폰 사용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주관적 규범이 조절효과를 가지지 못했고, 주관적 규범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도 못했다. 넷째, 모바일쿠폰 태도와 인지된 가치는 모바일쿠폰 사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모바일쿠폰의 경제적 이익, 편의성, 사용자 통제는 모바일쿠폰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모바일쿠폰의 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모바일쿠폰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모바일쿠폰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그리고 모바일쿠폰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 인식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종이쿠폰 사용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모바일쿠폰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역시 호의적이었다. 따라서 쿠폰을 발행하는 기업들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쿠폰에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쿠폰 사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종이쿠폰의 경우 소비자들이 오랫동안 사용해왔기 때문에 종이쿠폰에 대한 태도와 종이쿠폰 사용에 대한 태도의 평균의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모바일쿠폰의 경우 상대적으로 평균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그 결과 먼저, 종이쿠폰에 대한 태도가 종이쿠폰 사용에 대한 태도와 모바일쿠폰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d,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쿠폰 사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모바일쿠폰에 대한 지속적 사용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서수의, 모바일쿠폰의 인지된 위험을 성능위험, 보안위험, 접속장애위험 요인으로 구성하였는데, 모바일쿠폰의 성능위험과 보안위험은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안위험은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한 모바일쿠폰 태도와 인지된 가치는 간접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위험은 모바일쿠폰 태도와 인지된 가치에 모두 영향을 주는 유일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나, 모바일쿠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제공한 고객정보가 허가받지 않은 곳에 전달되지 않으며, 자신의 거래가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고, 기업들도 실제로 고객의 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모바일쿠폰이 신뢰할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제공하지 못할 불확실성은 모바일쿠폰의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쿠폰의 성능위험이 인지된 가치에는 중요한 요인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소비자들의 인지된 이익과 위험요인 그리고 가치인식과의 관계들을 파악함으로써 쿠폰과 관련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 및 사용태도, 인지된 가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모바일쿠폰에 대한 태도 및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쿠폰의 경제적 이익, 편의성, 사용자 통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강화가 중요하다. 그리고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태도를 대상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대한 태도로 구분하여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태그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